사쓰마의 강력한 다이묘였던 나베시마는 조선의 도공들을 자신의 고향인 규슈 섬으로 끌고 갔는데.
그는 조선 도자기 역사도 제법 알고 있었다.전위미술을 연상시킬 만큼 창의적 작품도 많다.
도기(陶器)는 세계 여러 곳에서 만들었지만.일본을 대표하는 도자기인 아리타 도자기를 빚은 이삼평과 백파선은 각각 ‘도자기의 시조 ‘도업의 어머니로 불리며 신사와 절에서 기려지고 있다.게다가 임진왜란 당시 많은 도공이 일본으로 끌려갔다.
이번에 달항아리 못지않게 그에게 영감을 주었을 법한 청화철화백자도 한 점 나왔다(사진 2).이어지는 그의 일침은 뼈아프다.
하지만 일본인들이 새로 습득한 기반 위에서 무언가를 더 만들어 마침내 많은 영역에서 산업을 발전시킴으로써 오늘날 유명해진 반면.
백자청화철화 삼산뇌문 산뢰(의례용기).대자연 속의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묻게 한다.
대학에 진학해서는 톨스토이를 떠나 도스토옙스키의 철학과 인간 문제.인문학과 휴머니즘의 단절과 붕괴가 그렇게 중대한 역사적 변화를 초래할 줄 몰랐다.
학교 도서관에서 책 제목이 그럴듯해 보여서 읽기 시작했다.『죄와 벌』은 돌이킬 수 없는 죄를 범한 인간의 처참함이 어떤 것인지 일깨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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